1. 말할 수 없는 비밀 줄거리
아버지가 선생님으로 근무하는 예술 고등학교로 전학 온 남자주인공 상륜은 학교를 구경하던 중,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날 음악실을 발견하게 되고, 그곳에서 여자주인공 샤오위라는 소녀를 만나게 됩니다. 둘은 어느덧 서로 좋아하는 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게 됩니다. 여러 이야기들을 하지만 정작 중요한 순간에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이라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어느 날 교실에서 수업을 듣다가 샹룬이 샤오위에게 7시에 연습실에서 만나자고 쪽지를 보내지만, 그것을 같은 반 여학생인 칭이가 받게 됩니다. 피아노실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던 샹룬은 칭이를 샤오위로 잘못 알고 서로 키스를 하게 됩니다. 이 장면을 목격한 샤오위는 도망가게 되고, 청소부 다용이 샤오위를 부르는 것을 듣고 샹룬이 뒤늦게 쫓아가지만 결국 샤오위를 찾지 못합니다.
시간이 흘러 샹룬은 샤오위가 없는 일상을 보내다가 졸업식이 다가옵니다. 졸업식 기념연주회에서 피아노를 치던 샹룬은 샤오위를 발견하게 되고, 연주 도중 샤오위를 쫓아 연주회장을 나가게 됩니다. 샹룬은 샤오위에게 교실에서 기다리라고 말하고 다시 연주회장을 가지만 이미 졸업기념연주회는 끝이 났습니다. 샹룬은 샤오위가 기다리고 있을 교실로 가지만 샤오위는 없었고, 교실에 있던 친구들에게 샤오위를 봤느냐고 물었습니다. 누구냐고 묻는 친구들에게 학교 축제 때 같이 춤췄던 여학생을 이야기하자 친구들은 샹룬이 학교 축제 때 혼자 춤을 추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충격을 받은 샹룬은 책상에 수정액으로 저절로 ‘나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는 글씨를 보게 됩니다. 샹룬은 나도 너를 사랑한다고 쓰려고 했지만 수정액이 없어서 간신히 하트 그림을 남기게 됩니다.
샹룬은 샤오위의 집을 찾아가고 샤오위의 어머니는 샤오위가 음악을 듣고 있으니 조용히 해달라고 한다. 샹룬은 샤오위 방에 들어가지만 샤오위의 방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샹룬이 샤오위의 피아노 위에 올려져 있는, 자신이 줬던 <백조><백조> 악보를 보고는 집으려고 하자 샤오위의 어머니가 손대지 말라며 악보를 빼앗습니다. 그 때 악보 속에서 샹룬의 얼굴을 그린 그림을 발견하게 되고 샤오위의 어머니는 샤오위의 말을 믿었어야 했다며 고등학교 선생님인 샹룬의 아버지와 샤오위가 함께 찍은 사진을 건네주었습니다.. 샹룬은 그 사진을 아버지에게 보여주며 샤오위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샤오위는 예전에 샹룬의 아버지가 선생님으로 있는 예술고등학교를 다니던 학생이었습니다. 샤오위는 현재 시대에 옛날 연습실이라고 하는 곳에서 피아노를 연습하다가 천식약을 줍기 위해 피아노 아래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피아노 바닥에 있는 악보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 악보의 이름은 ‘Secret’이고 연주를 하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악보를 연주하면 미래로 갈 수 있고, 빠르게 연주하면 과거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악보를 연주하여 미래로 와서 처음에 본 사람만이 샤오위를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볼 수도 이야기할 수도 없습니다. 첫 시간여행에서 샹룬을 보고 사랑에 빠진 샤오위는 시간여행을 할 때마다 샹룬을 보기 위해 피아노 연습실에 교실까지 눈을 감고 걸음 수를 세게 됩니다. 그 걸음수는 108걸음입니다.
샤오위는 자신의 비밀을 선생님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그 선생님은 샹룬의 아버지입니다. 선생님은 샤오위를 이해하는 듯이 이야기했지만 사실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보고 샤오위의 어머니와 반장에게 신경을 써달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반장은 이 사실을 친구들에게 말하면서 샤오위를 왕따로 만들어 버린다. 상처를 받은 샤오위는 학교를 가지 않습니다. 졸업식이 다가오고 선생님은 졸업식은 가자며 샤오위를 설득합니다. 문득 샹룬이 졸업식 날 연주를 들려줄 거라는 이야기가 생각났고 졸업식에 참석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친구들은 계속 샤오위를 왕따로 만들고, 이에 상처받은 샤오위는 피아노 연습실로 가서 악보를 연주하고 샹룬을 만나러 갑니다. 하지만 막상 샹룬을 만난 샤오위는 샹룬의 손목에 채워진 팔찌가 칭이의 팔찌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절망하며 교실 책상에 수정액으로 ‘나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고 쓰고 그동안 받은 자극으로 천식이 심해져 쓰러집니다.
샹룬은 샤오위와 처음 만났을 때 들었던 음악이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Secret’라는 연주곡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빠르게 연주하면 과거로 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냅니다.. 철거되고 있는 옛날 연습실로 가서 악보를 빠르게 연주하고, 철거 직전 연주를 완성하여 샤오위가 있는 과거로 가게 됩니다. 과거로 가서 샤오위를 만나게 되지만 샤오위는 ‘Secret’라는 악보를 모르는 상태여서 샹룬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하지만 옛날 연습실이 철거되었기 때문에 ‘Secret’ 악보의 마법은 풀리고 샹룬은 샤오위 그 시절의 고등학교를 함께 졸업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2. 말할 수 없는 비밀 여자 주인공 계륜미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여자 주인공 계륜미는 1983년 12월 25일 생으로 2002년 영화 ‘남색대문’으로 데뷔했습니다. 길거리 캐스팅으로 데뷔한 것이며, 한국에서는 2021년 8월에 개봉되었습니다.
배우 계륜미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에서 루 샤오위 역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한국 관객들에게도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3. 영화 감상평, 시간(사랑)의 의미(2)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도 시간에 관한 영화입니다. 시간을 주제로 주인공들이 사랑을하는 영화입니다. 주인공들의 사랑을 이어주는 매개체는 ‘피아노’입니다. 여자주인공 샤오위가 시간여행을 할 수 있었던 것도 피아노에서 발견한 악보 Secret’ 때문이었으며, 남자주인공 샹룬이 샤오위를 찾아 과거로 가는 것도 피아노로 악보를 연주했기 때문입니다.
주인공들은 서로 대화를 나누다가도 중요한 순간에는 비밀이라며 대답을 피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상대방을 믿지 못해 말을 안 한다기보다는 이미 다른 사람들에게 비밀을 이야기했다가 상처받은 경험이 있어 내가 사랑하는 사람한테까지 비밀을 이야기했다가 상처받는 것이 두려워 비밀이라고 했는지도 모릅니다.
‘사랑’이라는 것이 참 아이러니합니다. 영화에서도 샤오위는 천식이 있다고 하면서 키스 같은 자극을 받으면 몸에 무리가 온다고 진실이지만 진실이 아닌 듯 장난스럽게 말합니다. 그리고 둘은 키스를 하게 됩니다. 그 장면에서 샤오위의 처연한 눈빛을 필자는 잊을 수가 없습니다. 반면 사랑하는 샹룬이 다른 여학생과 키스하고 그 여학생의 팔찌를 차고 있는 것에 상처받고 천식이 심해져 쓰러지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샤오위가 시간여행을 할 수 있었던 ‘Secret’ 음악을 가르쳐주면서 옛날 피아노실에서는 절대 이곡을 치지 말라고 하는 장면도 나옵니다. 말로는 아니라고 하지만 말을 하지 않아도 자기를 알아달라고 하는 마음이 역설적이면서도 사랑하는 상대방에게 피해 주지 않으려고 하면서도 자신을 위해 희생해 달라고 하는 마음이 이 영화에서는 너무나 가슴이 아픕니다.
천식에 사과가 좋다고 하여 샤오위에게 주기 위해 매일 사과를 가지고 학교로 가는 샹룬입니다. 샤오위의 책상서랍에는 그녀가 학교를 나오지 않는 즉, 샤오위가 샹룬을 보러 미래로 오지 않은 날 만큼의 사과가 들어있습니다.
시간여행에는 규칙이 있어 처음 본 사람만 샤오위를 볼 수 있고, 대화를 할 수 있는데 시간여행 후 샤오위가 샹룬을 처음 보는 것에 실패한 날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샤오위가 보이지 않습니다. 오직 샹룬의 눈에만 샤오위가 보입니다. 그래서 샹룬이 건넨 쪽지가 칭이에게 가게 되고, 피아노연습실에서 칭이를 샤오위로 안 샹룬은 칭이와 키스를 하게 됩니다.. 그 장면을 본 샤오위는 상처를 받고 샹룬을 보러 시간여행을 하지 않습니다. 상처받는 것이 두려워 비밀을 이야기 하지 않은 것이 결국 또 다른 상처를 만들게 됩니다.
물론 샤오위에게는 상처가 있습니다. 샹룬과 칭이가 키스하는 것을 보고 상처받은 후 과거로 돌아와 선생님에게 비밀을 상담하게 됩니다. 선생님은 샤오위를 이해한다고 하지만 이 이야기는 둘만 알고 있자고 합니다. 그리고 샤오위의 엄마와 반장에게 신경 써 달라고 이야기 합니다. 샤오위의 엄마는 정신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입니다. 약 먹을 때 샤오위 아니 계륜미 누나의 눈빛은 너무나 애처로웠습니다. 그리고 반장은 친구들에게 샤오위의 비밀을 알려 샤오위를 왕따로 만들어 버립니다. 믿었던 사람에게 비밀을 말했다가 상처받은 기억, 그것 때문에 두 주인공은 서로에게 말을 하지 못했나 봅니다.
과거의 시간에서 샤오위가 책상 위에 화이트로 쓴 ‘나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는 글씨가 현재의 샹룬이 보고 있는 책상에 떠오르는 것은 시간의 경계를 넘어서는 사랑의 간절함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마지막으로 타오르는 불꽃이기도 합니다. 그 불꽃을 태우고 샤오위는 천식으로 쓰러지고 맙니다.
이제 샹룬은 자신과 샤오위가 서로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알아버렸습니다. 그리고 옛날 연습실에서 ‘Secret’라는 악보를 빠르게 연주하면 과거로 갈 수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 옛날 연습실이 졸업식 날 철거된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샹룬은 망설임이 없습니다. 옛날 연습실이 철거되는 순간 연주를 완성하여 과거로 갑니다. 과거에서 샹룬은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샤오위를 만나게 됩니다. 이제 또다른 새로운 시작입니다. 상처받은 샤오위도 없고, 서로에게 말할 수 없는 비밀을 가지고 있는 샹룬과 샤오위도 없습니다.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그리고 두 주인공은 졸업식 날 함께 사진을 찍으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현실에서는 시간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상처를 입어도 그 상처를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잊혀질 것이라고 합니다. 어떤 말을 하는 것이 너무 성급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난 후 이야기 하자고 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 말하지 않은 비밀 때문에 상처를 입기도 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결과를 생각하지 말고 서로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 그래서 서로의 감정을 서로가 알고 있는 것이 더 큰 상처를 입지 않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인연은 노력한다고 해서 이어지는 것도 아니고, 노력하지 않는다고 이어지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 상대방 앞에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면 인연은 알아서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은 빠를 수도 느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우리가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흘러가게 두면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